본문 바로가기
건강뷰티정보

L-테아닌 효능 뭐가 있을까 (+테아닌 부작용, 간손상 이슈)

by ✤▲₸௹〗 2024. 10. 2.

L-테아닌 효능 뭐가 있을까 (+테아닌 부작용, 간손상 이슈)

이번 글에서는 요즘 건강보조식품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성분 중 하나인 L-테아닌 부작용 및 효능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L-테아닌은 녹차, 홍차 등에서 발견되는 아미노산으로, 몸과 마음의 안정에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지금부터 어떤 효능을 지니고 있는지, 그리고 부작용, 간손상 이슈 등에 대해서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L-테아닌 효능 : 스트레스 해소, 수면 개선

 

 

테아닌은 스트레스 해소와 수면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뇌에서 흥분과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글루타민과의 결합을 방해하여 불안과 스트레스를 완화시켜 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인데요.

 

녹차에 들어 있는 카페인에도 불구하고 커피를 마실 때처럼 각성 효과가 크지 않은 이유 역시 녹차 속 테아닌 덕분입니다.

 

실제로 하루에 녹차를 5잔 이상 마시는 사람은 1잔 이하로 마시는 사람에 비해 스트레스 지수가 20% 정도 낮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수면에도 도움을 줘서 수면 관련 영양제에도 사용되곤 하는데요.

 

테아닌이 직접적으로 수면을 유도하는 것은 아니지만 몸을 안정적인 상태로 만들어 수면에 더 잘 들 수 있게 도와주는 원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L-테아닌 효능 : 혈액순환, 집중력 향상

 

 

테아닌은 혈액순환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혈관을 확장하고 이완시켜서 혈압을 안정화시키고, 수족냉증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꾸준히 섭취할 경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혈압 문제를 가진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테아닌은 세로토닌, 도파민, GABA 같은 신경전달물질의 분비를 촉진해서 집중력과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특히 뇌의 알파파를 증가시켜 육체적, 정신적으로 편안한 상태를 만들어 집중력도 높여준다고 해요.

(참고로 알팔파는 명상을 할 때처럼 안정되어 있고 차분한 상태일때 나오는 뇌파의 일종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L-테아닌을 섭취한 성인의 뇌에서 알파파 활동이 증가했다는 결과도 있다고 하네요. 커피 대신 녹차를 마시며 테아닌의 집중력 향상 효과를 누리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테아닌 기타 효능들

테아닌은 스트레스와 집중력뿐만 아니라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테아닌이 가져다주는 이완 및 안정 효과는 생리전 증후군(PMS) 증상 완화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연구에 따르면 생리전 증후군을 겪는 여성들에게 테아닌을 2주간 매일 200mg씩 섭취하게 했더니 증상이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면역력 향상, 콜레스테롤 저하, 간 기능 개선 등 다양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테아닌 하루 권장량

테아닌의 권장 섭취량은 하루 50mg에서 250mg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참고로 녹차 한 잔에는 약 25~60mg의 테아닌이 들어있다고 하는데요. 녹차를 2~3잔 마시면 충분한 양을 섭취할 수 있다고 볼 수 있겠네요.

 

만약 영양제를 통해 따로 보충하는 경우라면 권장량을 넘지 않도록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테아닌 부작용 (간손상 된다?)

 

 

테아닌은 일반적으로 적당량을 섭취할 때 큰 부작용이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식약처로부터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성분으로 기능성을 인정받은 원료이기도 한데요.

 

하지만 테아닌을 과도하게 섭취하거나 몸에 맞지 않는 경우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부작용으로는 두통, 어지러움, 그리고 위장 장애가 있습니다.

 

특히 테아닌은 녹차에서 추출된 성분이기 때문에 녹차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이나 임산부, 수유부는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테아닌 간손상 관련 루머가 있기도 한데요. 권장량의 2배에 해당하는 400mg을 장기간 섭취했을 때 발생한 사례라고 합니다.

 

적정량을 섭취하는 경우 간 손상은 보고된 바 없으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네요.

 


지금까지 L-테아닌 부작용, 효능 및 간손상 이슈 등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적절한 섭취량만 잘 지킨다면 신체와 정신 건강에 큰 도움이 되는 성분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 평소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수면의 질에 문제가 있었던 분들, 집중력이 떨어지는 분들의 경우 테아닌 섭취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네요.

 

오늘 정리해드린 내용이 조금이나마 유익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